'내 삶에 명예란 없을 것이고 나는 어딜 가나 별 볼일 없는 사람일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자신을 괴롭히지 마라. 명예가 없는 것이 나쁘다면(실제로 그렇다), 그 책임은 그 누구도 아닌 너에게 있다. 남들은 너에게 불명예를 안겨줄 수 없다. 관직을 얻거나 연회에 초대받는 것이 정말 너의 일이라고 생각하는가?
전혀.
그런데 관직을 얻지 못하거나 연회에 초대받지 못한다고 해서 어찌 명예가 없다고 할 수 있는가? 그리고 어찌 어딜가나 별 볼 일 없는 사람이겠는가? 너는 네게 달려있는 것에서만 중요한 사람이면 되고, 네게 달려있는 것에서만 종요한 사람이면 되고, 네게 달려있는 것에서 너는 최고의 인간일 수 있다.
그러면 친구들은 너의 도움을 하나도 못받잖아?
네가 말하는 "도움을 못받는다"는 게 무슨 의미인가? 그들은 너한테 돈을 받지도 못하며 너는 그들을 로마시민으로 만들지도 못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런 것이 네게 달려있는 것이라고 누가 말했단 말인가? 도대체 어느 누가 자신이 갖고 있지도 않은 것을 다른사람에게 줄 수 있단 말인가?
그러니 무슨 짓을 해서든 돈을 벌라고.
명예와 진실함과 도덕의 원칙을 지키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내게 보여달라. 그런 길이 있다면 나는 돈을 벌겠다. 그러나 네 말이 좋지 않은 것을 손에 넣기 위해 나의 좋은 것을 포기하라는 뜻이라면, 너는 정말로 불공정하고 비열하다. 너는 무엇을 갖겠는가? 돈인가 아니면 믿을 수 있는 훌륭한 친구인가? 내가 나의 좋은 것을 지킬 수 있게 도와달라. 그런 것들을 잃게 만드는 일을 하라고 내게 요구하지 마라.
그렇다면 국가는 나의 도움을 하나도 못받게 될텐데?
다시 묻건데 네가 말하는 도움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너 때문에 나라에 주랑이나 공중목욕탕이 없어진다는 소리가 아닌가? 말이 되는 소리인가? 국가에 신발이 없는 이유가 대장장이 때문이고, 국가에 무기가 없는 이유가 구두 수선공 때문인가? 아니, 각자가 맡은 일을 하기만 하면 된다. 네가 믿을 수 있는 훌륭한 시민이 되면 그 또한 국가에 이익이 아니겠는가?
그렇다.
그렇다면 너는 공동체에 아무 쓸모도 없는 존재가 아니다.
그러면 국가 안에서 내 자리는 어디일가?
너는 어떤 자리든 가질 수 있다. 그러면서도 믿을 수 있는 훌륭한 덕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에 이익을 가져다주려다 너의 덕성을 잃고 결국은 믿을 수 없는 부도덕한 존재가 되어버린다면 네게 무슨 이익이 있는가?